[보도자료](기사) 숫자동향 #207_2020년 국내 순금 보유량 '467.9톤'

2021-06-08


숫자로 풀어보는 주얼리 산업 동향 #207

2021.03.02







2020년,
국내 순금 보유량
467.9톤



우리나라 국민의 금 주얼리/금 제품과 관련된 소비자들의 의식 수준 및 보유 현황을 파악하여, 금 주얼리/금 제품 시장에서의 소비자 행태 분석과 금의 물동량 등을 추정하기 위해 ‘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가 ‘한국갤럽’과 공동으로 실시한 『JHS 2020; Jewelry Holding Survey 2020, 금 주얼리/금 제품 보유 현황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36.8%는 순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의 1인당 평균 순금 보유량은 24.525g(6.54돈)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를 인구통계학적 기준에 적용하면 국내 순금 보유량은 약 467.9톤(ton)으로 추정된다. 이는 2012년 666.1톤 대비 약 29.8% 감소한 것으로 중량으로는 198.2톤에 달한다. 이처럼 순금 보유량이 감소한 것은 1인당 평균 순금 보유량이 2012년 41.9625g(11.19돈)에서 비교적 크게 줄었기 때문이다.






보유하고 있는 
순금 주얼리/제품 중
‘반지’ 보유율
74.8%



순금 주얼리나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의 74.8%는 ‘반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걸이를 보유하는 비율이 44.4%로 뒤를 이었고, 골드바를 보유하고 있는 비율도 5.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금 반지를 보유한 경우, 평균 보유 개수는 1.92개였으며, 평균 보유 중량은 15g(4돈)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2년의 평균 보유 개수 2.67개, 평균 보유 중량 20.175g(5.38돈) 보다 감소한 것이다. 남자와 여자의 순금 반지 보유율은 각각 74.6%, 75.0%로 유사했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순금 반지를 보유하는 비율도 높은 특징을 보였다. 한편, 순금 골드바를 보유하는 비율도 2012년 2.9%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순금 팔찌'
보유율
12.6%p 증가


순금 주얼리나 제품에는 반지(돌반지 포함), 목걸이(메달, 펜던트 포함), 팔찌, 골드바, 장식품(열쇠, 골프공 등), 휴대폰 장식/고리, 귀걸이, 시계 등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 중 국민들이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순금 제품은 반지였지만 구매가 증가한 제품은 ‘팔찌’인 것으로 나타났다. ‘순금 팔찌’를 보유하고 있는 비율은 2012년 25.4%에서 2020년 38.0%로 12.6%p나 증가했다.

남자와 여자 모두 순금 팔찌의 보유율이 각각 9.4%p, 13.5%p 증가했다. 연령별로도 모든 연령에서 순금 팔찌의 보유율이 증가했는데, 40대의 증가폭이 16.0%p로 가장 높았고, 그다음으로는 50대 이상(14.4%p), 30대(10.6%p), 20대(1.0%p) 순으로 그 비율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자료는 <주얼리신문>에 기고되는 기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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