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기사) 숫자동향 #205_'일반소매상'에서의 패션주얼리 구매율 54.3%

2021-04-28


숫자로 풀어보는 주얼리 산업 동향 #205

2021.01.25







‘일반 소매상’에서의
패션 주얼리 구매율
54.3%



우리나라 국민의 패션 주얼리 구매행태와 특징, 구매경험을 통해 패션 주얼리 시장의 규모를 추정하고, 소비자들의 소비행태와 시장잠재력을 도출하기 위해 ‘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가 ‘한국갤럽’과 공동으로  실시하고 있는 『FJAS 2020; Fashion Jewelry Acquisition Survey 2020, 패션 주얼리 구매율 조사(since 2015)』 결과에 따르면, 최근 1년 간(2020년 7월 이전) 패션 주얼리 소비자들이 구매한 제품의 54.3%는 개별 소매상이나 로드샵과 같은 ‘일반 소매상’에서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대비 그 비율이 증가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로는 소폭 감소했다. 남녀 모두 일반 소매상에서의 구매가 52.3%, 54.6%로 절반 이상이었으며 연령별로는 20대 47.0%, 30대 47.6%, 40대 69.0%, 50대 이상 61.8%로 20~30대 보다는 40대 이상에서 일반 소매상을 이용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온라인/모바일’에서의
패션 주얼리 구매
1.8배 증가



패션 주얼리를 ‘온라인/모바일’에서 구매하는 비율은 14.7%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1.8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 주얼리 구매에 대한 조사가 시작된 이후 온라인/모바일에서의 구매가 두 자릿수 이상을 기록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2015년 6.4%에 불과했던 온라인/모바일에서의 패션 주얼리 구매는 2019년 8.3%로 증가했고, 2020년 14.7%까지 치솟았다. 같은 기간 일반소매상, 주얼리 밀집상가, 백화점, 개인공방, 무점포 등 대부분의 주얼리 매장에서 구매가 감소한 것을 감안한다면 실로 놀라운 변화가 아닐 수 없다. 특히, 20대의 20.1%, 30대의 17.7%가 온라인/모바일에서 패션 주얼리를 구매할 만큼 주력 소비층의 관심이 증가한 채널로 앞으로의 추이가 더욱 주목되는 상황이다.






‘온라인/모바일’,
패션 주얼리 평균 구매 가격
46,000원


패션 주얼리의 평균 구매 가격은 47,400원이다. 구매 장소별로 평균 구매 가격도 상이한 결과를 보이는데, ‘온라인/모바일’에서의 평균 구매 가격은 46,000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평균 구매 가격과 유사한 수준이며, 패션 주얼리를 가장 많이 구매하는 일반 소매상에서의 평균 구매 가격 49,800원과 비교하더라도 차이가 적은 편이다.

주요 소비 채널인 온라인(모바일)과 오프라인(일반 소매상)에서 4만 원대 중후반의 평균 구매 가격이 형성되고 있고, 오프라인 매장 중 하나인 쇼핑몰에서의 평균 구매 가격은 42,000원으로 오히려 온라인보다 낮아,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무의미해 지는 것으로 보인다.

* 본 자료는 <주얼리신문>에 기고되는 기사임.

(재) 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의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03132)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32길 36 운현신화타워 404호
TEL : 02-747-1859 / FAX : 02-747-1860
wjf.contact@gmail.com


COPYRIGHT ⓒ 2021 (재)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 All rights reserved.

(03132)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32길 36 운현신화타워 404호
TEL : 02-747-1859 / FAX : 02-747-1860

wjf.contact@gmail.com

COPYRIGHT ⓒ 2021 (재)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 All rights reserved.

(재)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의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