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기사) 소비자리서치 #171_동네 금은방, 비싸고 올드하다 인식해

2021-04-28


[ 소비자 리서치 ] 

동네 금은방, 비싸고 올드하다 인식해

2021.01.25




'주얼리 매장'은 어떤 생각을 가지게 할까?


사람들마다 주얼리 매장에 대한 개념과 이해의 범위가 다양해 생각을 좁히기 어렵다면, 그 매장을 ‘주얼리 전문 집단 상가’, ‘금은방’, ‘온라인 사이트’의 3곳으로 구분한다면 어떨까? 과연 각각의 매장에 대해서 어떤 느낌이나 이미지를 떠올리게 되고 또 어떤 생각이 먼저 자리 잡을까?

주얼리 매장(구입 장소)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 놀랍게도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극명한 온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소비자들은 온라인(사이트)에 훨씬 후한 점수를 줬다.


온라인에서 주얼리를 판매하는 사이트(온라인 매장)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린 비율은 무려 68.8%에 달했다. 부정적 인식은 16.0%에 불과했으며, 12.4%는 중립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응답에는 ‘가격이  저렴하다/가성비가  좋다’가 22.6%로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는 ‘다양하다(18.8%)’, ‘편리하다(8.0%)’, ‘트렌디하다(5.4%)’ 등의 순이었다. 반면, 부정적인 응답으로는 ‘신뢰/믿음이 가지 않는다’가 6.2%로 가장 많았고, ‘함량 미달’, ‘실물과의 차이’, ‘싸구려’ 등을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매장과는 반대로, ‘동네 금은방’은 부정적인 인식이 62.4%였으며, 긍정적 인식은 15.2% 수준이었다.

가격이  비싸고, 올드하다(촌스럽다/예스럽다)는 인식이 각각 19.6%, 15.8%로 매우 높았으며, ‘가격 담합을 한다(4.0%)’, ‘디자인이 올드하다/세련되지 않다(3.6%)’, ‘부담스럽다(3.2%)’, ‘디자인이 좋지 않다(2.4%)’ 등의 부정적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18.8%는 중립적 성향을 보였는데, 이들은 ‘돌반지’, ‘높은 연령대가 이용’, ‘아줌마/아저씨/할아버지’ 등을 떠올려 이용하는 세대가 뚜렷하게 구분되는 매장으로 인식했다.

종로의 주얼리 및 귀금속 전문 집단 상가의 경우에는, 긍정적 인식의 응답이 34.6%, 부정적 인식이 29.4%, 중립이 32.6%로 각각 유사한 비율의 응답을 보였다.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경우에는 저렴한 가격(가성비)을,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우에는 가격 담합을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로운 점은 중립적 성향의 인식인데, ‘결혼/혼수’를 떠올린 비율이 10.4%였으며, ‘종로/종로3가’의 지역을 떠올린 비율도 8.2%로 높았다.

‘가격  경쟁력’과 ‘다양성’이 온라인 매장(사이트)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했다면, ‘비싼 가격’과 ‘올드함’이 오프라인 매장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요인이었다.



"온라인 주얼리 구매 행태 조사" 란?

국내 소비자들의 온라인 주얼리 구매행태 및 온라인과 오프라인 주얼리 구매에 대한 인식 등을 파악함으로써 온라인 주얼리 시장을 진단하고 나아가 주얼리 세일즈 활성화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하는 심층 조사이다. 본 조사는 ‘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가 전문리서치 기관인 ‘한국갤럽’과 공동으로 수행했으며, 2018년 온라인을 통해 주얼리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서울 및 수도권 거주 만 20~49세 여성을 대상으로 조사가 진행되었다.

본 조사는 ‘월곡연구소’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기획하고 조사하였으며, 가장 최근 온라인으로 구매한 주얼리의 속성은 물론이고, 온라인 주얼리 소비자들의 평소 주얼리 구매행태와 일반적 인식 등의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 본 조사의 결과는 온라인 주얼리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자료의 역할뿐만 아니라 정보연계, 전략수립, 시장분석 등으로도 활용을 기대할 수 있는 체계적 조사이다.

 
[조사 설계]

* 조사대상: 만 20~49세 여성 중 2018년에 주얼리를 온라인에서 구매한 경험자
* 조사지역: 서울, 인천, 경기
* 조사방법: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한 온라인 조사
* 샘플규모: 500명
* 샘플방법: 연령, 지역에 따른 인구비례 할당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4.4%

* 본 자료는 <주얼리신문>에 기고하는 기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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