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이벤트)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3> 현장에 참석하신 분들과의 게릴라 인터뷰!

배수빈
2023-10-07
조회수 576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3> 

현장에 참석하신 분들과의 게릴라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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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06




갑작스레 추워진 날씨와 함께 찾아온 10월, 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이하 월곡재단)에서는 갑자기 추워진 날씨를 녹일 수 있을 만큼 뜨거운 열정이 가득 담긴 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주얼리 업계 실무자 분들에게 주얼리 비즈니스의 성장과 전략을 얻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3>은 사전 등록의 순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버추얼 휴먼은 무엇인가요? ✔️버추얼 휴먼이 주얼리 뮤즈 마케팅을 대체 할 수 있을까요? 
✔️CRM 마케팅은 무엇인가요? ✔️CRM 마케팅을 활용하여 고객 관리는 어떻게 할 수 있나요?


수많은 사전 질문 중 공통적으로 위의 4가지를 가장 많이 궁금해 하시며 관심과 열정을 보여주었습니다. 해당 질문들에 대한 궁금증들이 세미나를 통해 과연 해결이 되었을까요? 현장에 직접 참석한 분들의 이야기를 통해 생생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현장 게릴라 인터뷰를 함께 살펴보러 가실까요?😉


💎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3> 현장 게릴라 인터뷰

이번 현장 게릴라 인터뷰는 필기와 사진을 찍어가시며 '버추얼 휴먼은 주얼리 뮤즈 마케팅의 대안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한 주제를 다룬 1부 세션부터 'CRM 마케팅의 디지털&서비스 전환이 주얼리 업계에서도 가능한가'에 대한 주제를 다룬 2부 세션  끝까지 자리를 지키며 집중해서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3>을 들어주신 A 주얼리 회사의 MD님, B 주얼리 회사의 마케터, 주얼리 디자이너, 1인 브랜드 창업가 총 네 분을 만나 진행을 해보았습니다. 이분들이 세미나를 어떻게 들으셨고, 느끼셨는지에 대한 인터뷰 내용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펜과 공책을 챙겨 오셔서 열심히 필기하며 집중해서 강연을 들으시는 참석자님의 모습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3> 행사에 참여하게 된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주얼리 회사의 MD님 : A주얼리의 회사의 MD 담당자로서 영업의 업무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등의 일을 주로 하고 있다 보니, 고객의 소리를 들어야 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주얼리 판매로의 연결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고민이 많았어요. 그러던 중 고객과 관계를 만드는 일인 CRM의 중요성과 활용, 고객 관리로 매출 퍼포먼스를 올리는 핵심 전략을 공유하는 내용을 배우고 얻어 가고자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B 주얼리 회사의 마케터 : B주얼리 회사의 브랜드 마케터로서 브랜드 마케팅을 더욱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고민을 하며 주얼리 마케팅과 관련된 자료와 세미나에 대해서 찾아보던 중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3> 을 알게 되었습니다. <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3>을 알게 된 이후 어떠한 주제를 가지고 세미나가 진행되는지 찾아보니 국내 주얼리 뮤즈 마케팅의 혁신적인 대안이자 마케팅 효율화 전략을 공유할 수 있는  '버추얼 휴먼' 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싶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주얼리 디자이너 : 주얼리를 디자인하면 거기에서 끝이 아닌 주얼리와 어울리는 모델을 찾는 게 항상 가장 큰 고민이에요. 하지만 제가 원하는 모델을 찾기가 정말 쉽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최선이 아닌 차선을 선택했던 것 같아요. 그러던 중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3>에서 가상 얼굴을 만들고, 합성을 통해 원하는 모델 얼굴을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강연을 진행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가상 인간이라는 흥미로움과 가상 인간이 정말 인간을 대신하고, 주얼리 뮤즈 마케팅을 대신할 수 있을까? 라는 궁금증과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1인 브랜드 창업가 : 1인 브랜드를 운영하다 보니 1부터 10까지 정말 주얼리 회사에서 진행되는 모든 일을 혼자 진행해야 한다는 부담과 비용적인 부분이 언제나 항상 가장 큰 고민과 걱정거리에요. 비용을 절감하며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고민하던 중<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3>에서 "주얼리 브랜드 '마마카사르'의 버추얼 휴먼 마케팅 인사이트"라는 주제로 주얼리 브랜드에서 뮤즈 마케팅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와 그 과정에서 당면하는 과제들은 무엇이며, 버추얼 휴먼이 이러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대안 가능성을 이야기해준다는 것을 보고 직접 실행하기 전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었는지 등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참석하였습니다.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3> 세미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이나 흥미로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A 주얼리 회사의 MD님 : 사실 업무 중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그들이 원하는 제품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이에요. 그러나 언제나 어려웠던 부분 중 하나가 바로 고객과의 소통이었고, 이 부분은 고질적인 문제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3 세미나 세션2 "불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VIP 타겟 CRM 마케팅 경영 전략(with SaaS)"라는 주제의 강연과 "CRM 마케팅의 디지털&서비스 전환, 주얼리도 가능한가?"라는 주제의 패널토론을 들으며 생각이 많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방법이 없다고 생각했던 부분에서 고객과의 소통 전략을 상세히 설명해 주시고 '고객 가시성'이라는 키워드도 알려주셨기 때문에 실무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많이 얻을 수 있어서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B 주얼리 회사의 마케터 : 주얼리 업계에서는 대부분 화보가 일회성이고, 컬렉션 발표가 주기적인 특성으로 인해 매번 주얼리에 맞는 모델을 구하고, 주얼리에 맞춰 이미지와 분위기를 조절해야 하는 고민이 다들 있으실 겁니다. 저도 비슷한 문제로 여러 개의 컬렉션을 동시에 촬영하면서 '모델이 똑같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고민을 했었는데, 세미나를 통해 '버추얼 휴먼'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강연을 듣고 해답을 찾은 것 같아 인상 깊고 흥미로움까지 느꼈습니다. 


🙋🏻주얼리 디자이너 :  가상 인간이라는 흥미로움과 가상 인간이 정말 인간을 대신하고, 주얼리 뮤즈 마케팅을 대신할 수 있을까? 라는 궁금증이 풀리게 된 실제 주얼리 브랜드 '마마카사르'의 새로운 컬렉션 출시에 맞춰서 버추얼 휴먼 기술을 적용한 모델을 개발하여, 새 컬렉션에 적용한 마케팅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를 공유 받은 내용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1인 브랜드 창업가 : 사실 처음 세미나를 참석할 때에는 '버추얼 휴먼'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어가야겠다. 라는 목적으로 참석하였는데 세미나를 전체적으로 다 듣다 보니 CRM마케팅을 자세히 알게 되고, 인상 깊게 듣게 되었습니다.  우선 두 개의 서비스 모두 비용을 절감하고, 비용 대비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서비스 이기 때문에 1인 브랜드 운영자로서 정말 편리하게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대부분의 세미나 내용이 인상 깊어 집중해서 강연을 들은 것 같습니다.   


핸드폰으로 강연 내용을 찍으시는 참석자님의 모습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3> 듣고 어떤 서비스가 가장 인상 깊으셨나요? 그리고 앞으로 주얼리 마케팅을 하실 때, 세미나에서 알게 된 서비스를 사용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A 주얼리 회사의 MD님 : 네! 아무래도 현재 일을 하고 있는 분야로 CRM 서비스가 가장 인상 깊었고 해당 서비스를 충분히 이용해 보고 싶어졌어요. 각 부서별 맞춤으로 해서 진행을 하면 훨씬 더 편리하고, 고객분들과 소통이 더욱 잘 되고, 체계적으로 고객 관리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동시에 강연에서 들은 주얼리 단골 고객을 만드는 CRM 전략과 똑똑한 주얼리 고객 관리 방법을 활용해 보고 싶어졌어요. 

🙋🏻‍♂️B 주얼리 회사의 마케터 :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을 것 같다고 느껴진 '버추얼 휴먼' 서비스를 이용해 보고 싶습니다. 비용적인 측면과 룩북 컨셉 디자인은 매번 많은 어려움을 동반하는데, 버추얼 휴먼을 통해서 주얼리 뮤즈 마케팅이 잘 실행된다면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 같고, 이미 '마마카사르'에서 기술을 적용하여 새 컬렉션에 적용한 마케팅 테스트의 결과값을 보여주시며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공유해 주셨기 때문에 , 충분히 믿고 사용하고 싶어졌습니다.


🙋🏻주얼리 디자이너 : 
아무래도 '버추얼 휴먼'이지 않을까 싶어요. 주얼리를 디자인한 후, 모델 방향성과 모델 후보군을 찾은 다음 선정하고 촬영과 보정까지 정말  쉬운 일이 아닌데 AI로 제가 원하는 분위기와 느낌을 갖는 뮤즈를 바로 찾을 수 있다면, 추가로 모델을 단기간이 아닌 장기간으로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저는 사용해 볼 의향 무조건 있습니다.  

🙋🏻‍♀️1인 브랜드 창업가 : '버추얼 휴먼' 과 'CRM마케팅' 모두 인상 깊었고 사용할 의향이 생겼습니다. 우선 두 개의 서비스 모두 비용을 절감하고, 비용 대비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서비스 이기 때문에 충분히 잘 활용할 것 같습니다. 다만 '버추얼 휴먼'의 경우 주얼리 업계에서 나온 실제 인사이트 사례가 이번에 진행 된 '마마카사르' 밖에 없기 때문에 조금 더 많은 인사이트를 얻은 후,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노트 필기를 하시며 앞의 강연 내용을 다시 살펴보시는 참석자님의 모습

☑️주얼리 업계 실무자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세미나가 또 다시 열린다면, 어떠한 주제를 듣고 싶으신가요?

🙋🏻‍♀️A 주얼리 회사의 MD님 : 이번에 다룬 내용들을 조금 더 심도 있게 듣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너무 좋은 내용들로 이루어진 세미나였기 때문에 다시 한번 더 듣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국, 내외 전체적인 주얼리 업계의 전반적인 시장 상황과 연결된 마케팅 관련 주제도 듣고 싶습니다. 

🙋🏻‍♂️B 주얼리 회사의 마케터 : 마케팅 플랫폼이 자동 프로그램 등으로 너무나도 빨리 바뀌고 있는 추세인데, 패션이나 다른 시장과 비교해 보았을 때 이러한 부분에서 주얼리 업계는 전문 마케터가 아닌 이상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느리다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주얼리 업계도 발 빠르게 움직일 수 있도록 주얼리 업계만 바라보지 않고 패션 및 다른 시장 쪽에서 어떤 마케팅 플랫폼들이 적용이 되고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 알려주는 시간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주얼리 디자이너 :  전체적인 주얼리 전략 세미나가 진행되었으면 좋겠어요. 요즘은 추구하는 미와 유행하는 트렌드가 너무나도 빠르게 변화하다 보니 앞으로 주얼리 업계가 어떤 식으로 변화하며, 젊은 세대들은 무엇을 원하는지 등에 대한 것들을 다루는 내용의 주제를 듣고 싶습니다. 정리하자면, 멀리 보고 전략을 짜는 방법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성을 잡을 수 있는 주제를 다뤄주셨으면 좋겠어요.

🙋🏻‍♀️1인 브랜드 창업가 :  CRM에 대해서 해주신 말씀 중, 고객 관리 부분 중에서 채널 톡에서 디지털 화 된 고객 관리가 되는데 사람을 고용하는 것보다 저렴하다. 단지, 석기시대 때의 문화를 버려야 한다고 하셨는데 그 과정이 사실 제일 힘들 부분이기 때문에 그 과정을 어떻게 해결해 나아가야 하는 물음표가 생겼어요. 그래서 저는 이러한 부분을 조금 더 심도 있게 다뤄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3> 현장 게릴라 인터뷰를 마치며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3> 의 생생한 현장 게릴라 인터뷰를 살펴보았는데 궁금증 가득했던 질문들이 해소되셨나요? 4분의 인터뷰 답변자분들 이외에도  참석해주신 많은 분들의 현장 만족도 설문조사의 응답을 살펴보았을 때,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3> 행사에 '매우 만족'을 해주셨다는 결과를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매우 만족' 을 받은 가장 큰 이유는 주얼리 업계에서 생각하고, 시도해 보지 못한 주제들을 통해, 주얼리와 연결 지어 또 다른 시각과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었다는 점과 주얼리 업계에서 필요한 마케팅 전략을 짚어준 점이 컸습니다.  아울러, 변화된 시대에 따라 앞으로 주얼리 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과 인사이트를 더 많이 논의하길 바라는 마음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월곡재단은 앞으로도 참가하신 분들과, 참가하지 못하셨더라도 주얼리 업계에 관심과 열정이 있으신 모든 분들에게 유익한 내용을 전달하고 안내해 드리기 위해 노력하며, 더 좋은 내용을 담은 이벤트로 다시 인사드릴 테니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꾸준한 사랑 부탁드려요.🥰


주얼리 마케팅의 최신 정보와 혁신적인 비즈니스 대안을 제공하는<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3> 강연과 패널토론의 더욱 자세한 내용과 뜨거운 열정 가득한 현장을 살펴보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확인해 주세요.😉👉🏻 "실무자를 위한 주얼리 비즈니스 성장 전략"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3> 백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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