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기사) 주얼리 브랜드의 마케팅, 본질에서 답을 찾다.

2025-06-02
조회수 97

주얼리 브랜드의 마케팅, 
본질에서 답을 찾다 

-

2025. 05. 22.



"작은 브랜드의 마케팅은 왜 달라야 하는가?"

실제 브랜드에서 성공적으로 적용한 인사이트로, 
브랜드 마케팅의 방향을 제시한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5 vol.1> 성황리 종료 


(서울=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 

2025년 5월 22일 목요일, 성수동 KT&G 상상플래닛 커넥트홀에서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5 vol.1>이 성황리에 개최되며 주얼리 산업의 실질적인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의 방향성과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번 서밋은 “작은 브랜드의 마케팅은 다릅니다”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단순한 정보 공유를 넘어, 실제 브랜드 비즈니스에 적용 가능한 전략과 실행 사례를 중심으로 한 고밀도 실무형 행사로 진행되었으며,주얼리 산업 및 중소 브랜드의 마케팅 전환점으로 주목받았다.

주최 기관인 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은 2023년 첫 서밋 개최 이후 축적된 호응과 실질적 성과를 바탕으로 2025년부터는 <주얼리 마케팅 서밋>을 분기별 정기행사로 운영하며 업계에 지속 가능한 마케팅 지식과 전략적 통찰을 제공할 계획이다


주얼리 브랜드 실무자를 위한 실전 마케팅 

<주얼리 마케팅 서밋>은 현장에서 실무자가 직접 활용 가능한 전략을 중심으로 구성된 브랜드 실전형 이벤트다.

특히 이번 서밋은 브랜드 규모나 업력과 관계없이, 고객과의 연결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증명해 온 사례들을 중심으로 실행력 있는 콘텐츠와 진정성 있는 마케팅 구조를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되었다.

주얼리 업계의 다변화된 유통환경, 소비자 세분화, 마케팅 채널의 과잉 속에서 작지만 뚜렷한 브랜드가 살아남기 위한 구조적 전환이 절실해진 지금, 이번 서밋은 실무자들에게 명확한 기준과 방향성을 제시한 이벤트로 평가받는다.


작은 브랜드의 실전 전략, 현장에서 공유되다 

이날 강연은 『작은 브랜드를 위한 지침서』의 저자이자 브랜드 컨설팅 그룹 ‘스몰브랜더’의 대표인 최용경 대표가 맡아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작은 브랜드의 마케팅’을 주제로 콘텐츠, 고객 경험, 피드백, 개선 및 확산의 전 과정을 구조화한 4단계 브랜드 전략 모델을 제시했다.

특히 청소용품 브랜드 ‘쿼시’, 공간 기반 브랜드 ‘메이드파니’, 고객 커뮤니티 중심의 ‘어글리어스’ 등의 사례를 중심으로 작은 브랜드가 팬덤을 형성하고, 고객의 신뢰를 마케팅 자산으로 전환한 전략을 공유하며 현장 참석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었다.

이번 강연은 단순한 노하우 제공이 아닌, 브랜드가 시장에서 선택받기 위해 갖춰야 할 본질적인 질문과 구조를 던지며 주얼리 업계는 물론 모든 브랜드 실무자에게 전략적 재정비의 계기가 되었다.


질문을 중심에 둔 대화형 심층토크로 몰입도 제고 

강연 후 이어진 심층토크 세션은 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 채종한 인재양성팀장의 진행으로 구성되었으며, 참가자 사전 질문과 현장 질의응답을 바탕으로 각자의 고민을 실전 맥락에서 제시하고 함께 해석하는 시간으로 이어졌다.

“마케팅 예산 100만 원으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고객의 니즈를 브랜드 정체성과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을까?”, “팔리는 제품과 하고 싶은 제품 사이의 균형은?” 등 실제 현장에서 겪는 문제와 고민 중심의 질문과 그에 대한 전략적 조언은 참여형 콘텐츠의 좋은 사례로 자리잡으며, 실제적 만족도를 높였다.


전략서에서 현장 전략으로, 맥락 있는 콘텐츠 운영

현장 참석자에게는 『작은 브랜드를 위한 지침서 – 고객경험 / 콘텐츠 편』 중 1권이 증정되었으며, 이는 이번 서밋의 기획 철학과 강연 내용, 토크로 이어지는 이벤트의 구조와도 맞닿아 있다.

책에서 제시한 원칙과 구조는 강연과 사례를 통해 실전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또 성과를 얻었는지를 제시하였고, 책을 통해 참가자들이 “서밋을 통해 배운 전략을 책으로 복습하고 체계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후 학습 자료로서도 강력한 연계성을 제공했다.


2025년부터 서밋의 분기별 운영으로 본격화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5 Vol.1>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인덕대학교, 주얼리가업승계위원회 이음, 스몰브랜더와 함께 기획·운영된 협력형 통찰과 지혜의 공유 프로젝트로, 2025년부터는 브랜딩, 마케팅, AI, 고객경영 등 각기 다른 주제를 중심으로 연 4회, 분기별 기획 체계로 본격화된다.

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은 “이번 서밋은 단순한 정보 공유가 아닌, 주얼리 산업의 실질적 성장을 위한 아이디어, 전략, 실행을 위한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브랜드가 방향성과 정체성을 회복하고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산업과 실무가 만나는 공공 플랫폼으로의 역할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5 Vol.1 바로가기 (발표자료 다운로드)  ☞ 주얼리 마케팅 서밋 2025 Vol.1

(재)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 뉴스레터 '월콕'을 받아보세요!

(03132)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32길 36 운현신화타워 404호
월곡재단  TEL : 02-747-1859 / FAX : 02-747-1860

월곡연구소  TEL : 02-747-1858
wjf.contact@gmail.com


COPYRIGHT ⓒ 2021 (재)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 All rights reserved.

(03132)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32길 36 운현신화타워 404호
월곡재단   TEL : 02-747-1859 / FAX : 02-747-1860  |  월곡연구소   TEL : 02-747-1858

wjf.contact@gmail.com

COPYRIGHT ⓒ 2021 (재)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 All rights reserved.

(재)월곡주얼리산업진흥재단 뉴스레터 '월콕'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