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동향

주얼리 소비자 심리지수
(JCSI_Jewelry Consumer Sentiment Index)

주얼리 소비에 대한 인식을 판단하기 위한 심리지표로서,

최근 1년 대비 구입량 변화와 현재 대비
향후 구입량 변화를 지수로 산출한 것이다.  

최근 1년 이내 주얼리를 구입한 소비자들의 심리지표이며,
기준값을 100으로 하여 98미만은 감소를,
98이상~102미만은 유지를, 102초과는 증가를 의미함.

주얼리 소비자 심리지수(JCSI_Jewelry Consumer Sentiment Index)

주얼리 소비에 대한 인식을 판단하기 위한 심리지표로서,

최근 1년 대비 구입량 변화와 현재 대비 향후 구입량 변화를 지수로 산출한 것이다.  

최근 1년 이내 주얼리를 구입한 소비자들의 심리지표이며, 기준값을 100으로 하여

98미만은 감소를, 98이상~102미만은 유지를, 102초과는 증가를 의미함.

업데이트 날짜 : 2020.09.10


  • 일반주얼리 소비자 심리지수는 2018.03부터 시행되었으며, 연 2회 조사함.
  • 주얼리 제품 정의
    은제품(3만원 이상), 14K(골드, 화이트), 18K(골드, 화이트), 순금, 백금(플래티넘), 보석으로 만든 반지, 귀걸이, 목걸이, 펜던트, 팔찌, 발찌,

    헤어 액세서리, 브로치, 넥타이핀, 커프스 버튼을 의미함.
    - 금괴나 장식품 등 몸에 착용 불가능한 것 제외
    - 도금 제품, 시계는 제외
    - 결혼 예물 및 돌 반지는 포함
  • 보석 정의
    다이아몬드, 유색보석(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 비취, 자수정, 황수정, 페리도트, 토파즈, 가넷, 투어멀린, 호박, 오닉스, 오팔 등),

    진주(해수진주, 담수진주), 큐빅을 의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