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동향

주얼리 소비자 심리지수
(JCSI_Jewelry Consumer Sentiment Index)

주얼리 소비에 대한 인식을 판단하기 위한 심리지표로서,

최근 1년 대비 구입량 변화와 현재 대비
향후 구입량 변화를 지수로 산출한 것이다.  

최근 1년 이내 주얼리를 구입한 소비자들의 심리지표이며,
기준값을 100으로 하여 98미만은 감소를,
98이상~102미만은 유지를, 102초과는 증가를 의미함.

주얼리 소비자 심리지수(JCSI_Jewelry Consumer Sentiment Index)

주얼리 소비에 대한 인식을 판단하기 위한 심리지표로서,

최근 1년 대비 구입량 변화와 현재 대비 향후 구입량 변화를 지수로 산출한 것이다.  

최근 1년 이내 주얼리를 구입한 소비자들의 심리지표이며, 기준값을 100으로 하여

98미만은 감소를, 98이상~102미만은 유지를, 102초과는 증가를 의미함.

업데이트 날짜 : 2020.09.10


  • 패션주얼리 소비자 심리지수는 2019.07부터 시행되었으며, 연 1회 조사함.
  • 패션 주얼리 정의
    금/백금 소재를 제외한 은, 금속(동, 브라스, 알루미늄, 철, 티타늄 등), 가죽, 끈(실, 매듭), 천과 보석(천연보석, 모조보석)을 사용해 만든,

    몸에 착용 가능한 반지, 귀걸이, 목걸이, 펜던트, 팔찌, 브로치, 발찌, 헤어액세서리, 넥타이핀, 커프스 버튼을 의미.

    금(14K‧18K 골드, 14K‧18K 화이트골드, 순금), 백금(플래티넘) 소재의 주얼리는 해당되지 않음.

    - 장식품(열쇠/휴대폰고리) 등 몸에 착용 불가능한 것은 제외

    - 도금 제품은 포함

    - 시계, 안경 제품 제외

    - 5천원 미만의 저가 제품 제외